[재단]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마음 성장 플랫폼 '플레이라이프'와 뉴스레터 서비스를 통한 공감형 콘텐츠 제공
hit. 220 2022-03-02

 

 

 

구독 서비스에 열광하는 MZ 세대... 이제 마음 성장도 '구독' 해요

최근 자기 계발과 취미 생활 등을 위해 MZ세대를 중심으로 주요 기사나 이슈, 정보를 요약 정리해 발송해 주는 뉴스레터와 같은 구독 콘텐츠 이용자가 점차 늘고 있다. 뉴스레터(Newsletter)는 직접 이용자가 관심 있는 주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 구독 신청을 하면 메일로 보내주는 큐레이팅 콘텐츠로, 정보는 쏟아지나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 각종 기업과 단체에서 뉴스레터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 운영되는 뉴스레터 서비스는 100여 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더불어 국내 대표 뉴스레터 제작 기업인 스티비는 2020년 기준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 플랫폼을 사용한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82% 이상 성장했으며, 발송량 역시 86.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사∙상식, 경제, 트렌드, 문화예술 등 기존 성행하던 주제를 넘어 심리 케어, 의료, 여행, 스포츠, 반려동물 등 시대적 상황과 이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미분화된 영역의 뉴스레터가 많이 등장했다. 더불어 사회공헌 및 CSR 업계에서도 복지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넓히기 위해 뉴스레터 서비스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에서 청년들의 마음 성장을 돕기 위해 지난 1월 리뉴얼 론칭한 ‘플레이라이프’는 2030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뉴스레터로도 제공하는 등 MZ세대와 접점을 극대화하고 양질의 마음 성장 콘텐츠를 확산하며 온라인∙비대면 복지서비스의 장을 열었다.

 

◇ 국내 최초 콘텐츠형 사회공헌 플랫폼 ‘플레이라이프’…2030세대의 자발적인 위로와 마음 성장 도와요

통계청의 '2020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우울증 진료를 받은 청년은 44만 7,046명, 불안장애 진료를 받은 청년은 29만 5,182명으로 나타났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과 그에 따른 취업난, 우울, 사회적 고립으로 청년층이 겪는 마음의 고통이 심화됨에 따라 생명보험재단은 ‘플레이라이프’를 통해 청년들의 회복과 치유를 돕고자 한다.

 

생명보험재단의 ‘플레이라이프(playlife.kr)’는 2030 청년들의 마음 성장을 돕는 국내 최초 콘텐츠형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2030세대들에게 직접 다가가고자 뉴스레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명보험재단은 ‘SOS생명의전화’, ‘농약안전보관함 보급 사업’, ‘다 들어줄 개’ 등 연령 및 지역별 맞춤형 자살예방 지원사업을 꾸준히 전개해왔다. 이 같은 전문성 높은 자살예방 지원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들의 내적 성장을 돕는 ‘플레이라이프’를 론칭하고 공감 및 마음 성장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라이프’는 멘토∙롤모델의 극복 스토리를 전하는 인터뷰 형태의 콘텐츠 ‘PEOPLE’, 책, 동영상 등 참고자료 속 인용문에 ‘플레이라이프’만의 정신건강 코멘트를 결합한 ‘QUOTE’, 밀레니얼 세대가 공감하는 아티스트와 협업해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음원 콘텐츠 ‘MUSIC’ 등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마음 성장 콘텐츠는 플레이라이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거나 뉴스레터 구독 신청 시 메일을 통해 격주로 받아볼 수 있다.

 

◇ 시사∙경제, 트렌드, 재테크, 문화생활, 식음료, 문학∙독서, 부동산까지! 없는 게 없는 뉴스레터 종류

세상 소식 전문 ‘뉴닉’은 정치, 경제, 세계, 문화 등 세상사 전반을 다루는 뉴스레터로 주요 이슈 및 대형 이벤트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어려운 정보를 알기 쉽도록 구어체와 일상 단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청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어피티’는 금융∙경제에 대한 정보를 담은 ‘머니레터’라는 뉴스레터를 통해 유저들과 소통한다. ‘머니레터’는 금융 분야 소식을 짧은 키워드 형태로 제공하고, 개인별 맞춤형 재테크 솔루션을 담은 콘텐츠로 사회초년생들이 경제 관념을 키우는 것을 돕고 있다.

 

요즘 최신 유행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MZ세대 트렌드 전문 뉴스레터 ‘캐릿’을 구독하면 된다. ‘캐릿’은 MZ세대 및 청소년이 열광하는 트렌드에 대해 분석하고 마케팅 인사이트와 관련 연구 자료, 통계를 함께 전달하고 있다. 각종 문화생활 정보를 전하는 ‘주말랭이’는 날씨, 계절, 시즌별 주요 이슈 등 상황에 따라 주말 중 즐길 수 있는 거리를 담은 뉴스레터로 지친 현대인들이 최고의 주말을 보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직장인 점심 메뉴 추천과 동료와 이야기 나누기 좋은 주제를 제안하는 ‘슬점’, 에세이, 영화, 가사 등 여러 콘텐츠에서 발췌한 문장을 소개하는 문학 뉴스레터 ‘문장줍기’, 부동산 지식에 취약한 밀레니얼 세대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는 ‘부딩’ 등 다양한 분야가 뉴스레터가 있다. 이같이 마음 성장, 지식함양, 문화생활까지 아우르고 있는 뉴스레터는 바쁜 일상 속 내게 꼭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만을 제공하며 2030 청년들의 지식의 장을 넓히는 데 일조하고 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 생명보험회사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생명보험이 지향하는 생명존중, 생애보장정신에 입각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자살예방, 생명존중문화, 고령화극복 분야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복지기관과 협업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