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최근소식 지정법인소식

지정법인소식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지정법인 소식입니다.

null

현재 우리는 학교폭력, 사이버폭력, 왕따, 자살, 자해 등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소식을 언론을 통해 종종 접하곤 합니다. 한국청소년연맹(총재 한기호)에서는 생명 경시현상이 심각한 청소년 생활현장에 청소년 스스로가 흥미를 느끼고, 주체적으로 생명존중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청소년 교육 및 활동 콘텐츠를 발굴보급하여 대한민국 청소년 활동현장에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사제가 함께하는 생명존중 프로젝트 생소한동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제가 함께하는 생명존중 프로젝트 생소한동행은 생명존중 영상 및 교육활동 콘텐츠 공모전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92일 참가팀 모집을 시작으로 생명존중 실천영상 40개팀, 교육 및 활동콘텐츠 14개팀이 참여하여 서류심사와 컨설팅, 콘텐츠제작, 최종심사의 과정을 통해 영상과 교육활동콘텐츠 각 부문별 8개팀의 우수 작품을 선발하였고, 지난 1215일에는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나온 영상콘텐츠와 교육활동콘텐츠 16개 팀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랜선 시상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시상식 진행상황은 유튜브로도 생중계 되었습니다.

 

최종 수상작품들 중 영상콘텐츠 부문의 작품들은 교육적 내용이나 영상 기술적 측면에서 청소년들의 생명존중 영상 교육자료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완성도가 높았으며, 교육활동 콘텐츠 부문 작품들도 학교와 청소년 활동 및 상담 현장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을만큼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안해 주셨습니다.

 

생소한동행생명존중 실천 영상 공모전 대상수상팀인 천안여자고등학교 체리걸즈팀은 이번 영상을 통해 고등학교의 현실을 알리고 싶었고, 성적스트레스, 친구문제, 사이버폭력 등 다양한 사례들을 무거운 분위기가 아닌 고등학생다운 유쾌한 요소가 담긴 영상으로 제작하고 싶었습니다. ‘생소한동행공모전 수상으로 많은 자신감을 얻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제작해보겠습니다. 더불어 청소년들의 마음 한구석에 있는 죽음이라는 존재가 커지지 않게 내 친구처럼 우리는 서로를 보듬어야 합니다. 힘든 하루지만 열심히 살아가는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존경을 표합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교육활동콘텐츠 공모전 대상수상자이신 목운중학교 강효정 선생님은 평소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제가 제안한 놀이가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교구로 제작되어 매우 기쁘고 뿌듯합니다. 이번에 제안한 마음숨고리놀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명존중 방법들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고, 이와 함께 생명 감수성을 키워나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습니다.

 

한국청소년연맹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생명존중 실천 영상 및 교육활동콘텐츠를 청소년들의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제고와 생명존중 실천을 유도할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구재로 제작하여 전국 학교 및 청소년기관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현장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생명존중 문화가 확산되어 대한민국 청소년 모두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갈 것입니다.

 

한국청소년연맹은 청소년의 자기계발과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고 건강한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청소년단체로 샛별단아람단누리단한별단한울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